미즈여성산부인과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미즈여성산부인과

부인과

자궁내막증
HOME > 부인과 > 자궁내막증


정의

자궁내막조직이 자궁이외의 부위에 생기는 것으로 가장 흔한 부위는 골반내 위치한 장기나 복막입니다.
임신이 가능한 연령의 의 약 7%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하복부 통증이나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자궁내막증은 에스트로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두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생리혈이 골반내로 나팔관을 타고 역류하여 생긴다는 설과 두 번째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자궁내막세포가 골반내에 발생한다는 가설입니다.

임신과 자궁내막증과의 관계

자궁내막증은 난소를 침범하여 유착을 일으켜서 난관의 운동성과 난자의 흡입장애를 가져와 불임을 일으킵니다. 또한 복강내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이를 없애기위하여 대식세포의 활동이 왕성해져 대식세포는 자궁내막세포 뿐만 아니라 정자까지 잡아먹어 불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면 불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진단

임신이 잘 안되고 성교통,생리통이 있으며 만성 하복부통증 등이 있다면 우선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현재까지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진단복강경을 시행하여 눈으로 자궁내막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치료

수술요법으로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자궁내막증 병변을 레이저나 전기로 소작하거나 병변을 제거하는 보전적인 방법이 있고 이러한 방법으로 불충분하거나 환자의 나이가 폐경기에 가까운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자궁을 제거하고 양측 난소나관을 제거하는 수술법도 있습니다.
개복수술에 비하여 환자의 회복이 빠르고 입원기간이 짧으며 후유증이 적다는 장점이 복강경수술에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일시적인 억제요법으로 근본적인 치료는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