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여성산부인과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미즈여성산부인과

자궁경부암클리닉

원인
HOME > 자궁경부암클리닉 > 원인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HPV(인유두종바이러스)가 확실시 된 것은 독일의 Zur Hausen 박사의 연구가 발표되면서 입니다.
박사의 연구 이전에도 자궁경부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헤르페스 감염 등의 원인이 지목되었지만, 많은 연구와 실험이 그 뒤에 이루어져 HPV는 자궁경부암 조직의 98% 이상에서 발견되고, HPV의 감염이 없는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제로에 가까운 점등이 밝혀지면서, HPV의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증명된 것입니다.

원인이 HPV로 밝혀짐에 따라 HPV에 대한 연구가 빠르게 진행되었고 결국 일부 질병을 일으키는 HPV 몇 종은 예방 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 되기에 이르러 우리나라에서도 1년 전부터 많은 청소년과 여성이 접종을 시작하였 습니다.

Zur Hausen 박사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을 밝혀낸 업적으로 2008년 노벨의학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HPV는 아주 작은 바이러스로써 주로 피부의 상피세포에 감염되어 있고, 작고 단단한 껍데기에 쌓여 DNA 유전자만으로 생명력을 유지 하는 잘 죽지 않는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의 변종은 지금까지 약 130여종이 발견되어 있는데,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은 16형, 18 형이 70%를 차지 하는데, 31형, 45형을 더하면 전체 자궁 경부암 중에서 80% 정도가 이 네 가지 바이러스에 의해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