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여성산부인과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미즈여성산부인과

자궁경부암클리닉

치료
HOME > 자궁경부암클리닉 > 치료


상피내종양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은 아직 침윤된 암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장기로 전이 되었을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따라서 국소적인 치료를 하여도 완치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를 국소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얼려서 파괴하는 약물 치료, 냉동치료, 레이져나 빛으로 파괴 하는 방법, 전기날이나 레이져로 도려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지는 상피내종양의 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환자의 자궁 경부 상태나 임신의 할 가능성 여부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병소를 가능한 한 완전히 제거하여 재발을 줄인다는 것과, 제거된 조직으로 추가로 병리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비록 자궁경부암이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 하여도 몸에 이상한 증상이 있을 때 병원을 방문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검진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수록 잠재적인 질병의 발견 가능성은 더 커집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의 증상을 알아두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 자궁적출술까지 필요한가?

상피내종양이 상피내암에 가까운 경우는 국소치료 이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 국소치료 후 조직 진단에 추가 병변이 발견된 경우는 완치를 위하여 자궁적출이 권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의 범위가 넓고 깊어서 원추절제술 만으로는 치료가 충분치 않을 수 있다고 판단 될 때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재발이 의심이 되거나 추적관찰이 어려운 사람이나 암에 대한 공포가 지나친 경우에도 선택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탈출증, 기능성자궁출혈 등의 다른 자궁의 질환이 동반된 경우는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의 정도가 적어도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 고 판단되면 자궁적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적출술의 여부는 전문가와 상담해야 하며, 임신의 목적에 따라 그 판단을 달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다소 재발의 위험이 있다 하여도 임신에 대한 열망이 강한 경우 먼저 임신을 하고 나중에 추가 검사 및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