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여성산부인과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미즈여성산부인과

갱년기클리닉

갱년기 호르몬치료
HOME > 갱년기클리닉 > 갱년기 호르몬치료


갱년기 증상

안면홍조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 모세 혈관에 영향을 미쳐 불규칙한 혈관확장으로 얼굴, 목, 가슴과 피부가 빨개 지면서 식은땀이 나는 증상으로 전체 여성의 80%에서 올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

감소된 에스트로겐 분비를 위해서 난포자극호르몬 (FSH)이 과잉분비 되어 난자발육이 빨라지므로 월경주기가 짧아지거나 길어지고 또한 배란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 증식증으로 불규칙한 출혈을 보입니다.

비뇨생식기의 변화

질과 요도관의 상피세포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탄력성을 잃어 요실금이 생기고 성 관계시 손상을 입어 염증이 일어납니다.

정신 신경변화

대뇌, 신경전달 물질의 농도 변화로 신경과민상태가 와서 무력감, 어지러움, 불안, 초조, 불면증, 두통, 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퇴등이 옵니다.

기타증상

군살이 생기고 유방탄력소실, 피부탄력소실, 근육통, 어깨결림, 탈모현상, 목소리 낮아짐 등 요통, 손, 관절 통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폐경기 증상

여성이 완전히 폐경이 되면 점차 세월이 감에 따라 노년의 길목에 들어선 많은 여성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두 가지 무서운 함정이 기다리고 있는데, 그것은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입니다.

- 신체적 증상 : 안면홍조 야간에 식은땀 불면증성교시 통증질위축 월경을 한지 1년 초과
- 정신적 증상 : 심한 기분변화, 짜증스러움, 성적무력감, 건망증, 집중력 감퇴, 우울감

폐경과 호르몬

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감소가 폐경의 원인입니다. 여성은 사춘기를 맞으면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or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분비 되는데 에스트로겐은 유방의 성장, 자궁을 형성하는 등의 대표적 여성호르몬이고 프로게스테론은 수정된 난자를 자궁에 착상시키고 보호하는 호르몬입니다.

갱년기가 되면 이 호르몬의 생성은 감소하고 월경이 중단됩니다. 폐경기가 되기 전부터 인체내에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감소하며 호르몬의 부족으로 "폐경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의 주된증상

* 혈관 운동성 증상- 홍조, 발한, 수면 장애
* 비뇨 생식계 위축-요실금, 요도소구(caruncle), 질 건조증, 성교통, 이차적 질염 및 방광염
* 골다공증
* 심혈관계 질환
* 인지능력의 저하-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소,
* 성적 기능 저하
* 정신적, 심리적 증상-무력감, 어지러움증, 초조, 불안, 무드변화, 두통

호르몬 치료(HRT)

인간의 평균 수명은 극적으로 연장되고 있으나 폐경시기는 대체로 일정합니다. 그러므로 과거에 비해 여성들이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결핍상태에서 더 오랜 삶을 살게 됩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생식작용뿐 아니라, 골 및 무기질 대사, 심혈관계 인지기능, 노화와 관련된 퇴행성신경질환등에서도 중요한 조절자 역할을 합니다.

폐경이후 호르몬대체요법(HRT) 치료를 받으면 골절의 위험을 50-60% 감소시키고, 심혈 관계 질환을 30%감소시키며 노화방지, 치매 예방 등 퇴행성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투여대상

- 금기증이 없고 50세전에 양측난소 절제한 여성
- 자연적 폐경여성에서 금기증이 없고 이치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규칙적인 추적검사 가능 여성

치료전 검사

- 가족력상 악성종양, 고혈압, CVD, 골다공증 유무
- 과거력상, 유방암, 자궁암, 고혈압, 뇌졸
- 식생화, 흡연, 음주, 약물복용 유 무
- 혈액을 통하여 호르몬 검사실시 (난포자극호르몬, 에스트로겐)
- 간기능검사, 혈중지질검사(총콜레스테롤 200↑ 나쁨)
- 유방 촬영술
- 골밀도 검사
- 질 초음파 검사 (난소, 자궁내막상태)

투여효과

- 열성 홍조 : 3-4주 후에 최대 효과
- 심리 증상 : 기억력 감퇴, 불안, 우울증이 없어짐
- 질 위축 : 1-2주에 호전
- 비뇨 생식기 : 잘 반응함
- 골다공증 : 1일 최소용량 0.625mg의 복용 칼슘과 함께 복용할 경우 척수골절 80% 감소됨
- 심혈관 질환 :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50% 감소